아마존 라이트세일 3.5불 플랜 서버 다운 문제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이용하시는 분들 중 다른 호스팅에서 이전을 하셨거나, 신규로 워드프레스를 만든 분들은 당장 트래픽이 없는데 굳이 비싼 플랜을 쓸 이유가 없다고 3.5불 최소 사양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실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3.5불 5불 10불짜리 플랜은 3개월무료 사용이 가능해서 초기 부담이 없지만, 아무래도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만 하시다가 월 요금을 낸다는 심리적인 거부감이 있기 떄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하면 방문자가 적으면 사실 상관이 없는데, 방문자가 많지 않아도 트래픽 소스를 많이 차지하게 되어 버스터블 존으로 넘어가면 사이트가 금방 다운되어 버립니다. 소위 버스트 나는 현상.
제가 이 현상을 어느정도 오가닉 유입이 생기고 나서 처음 겪었는데 방문자가 100명도 되지 않는데 동시에 트래픽이 몰리니 사이트가 다운되었고 굉장히 큰 일이 난줄 알고 바로 라이트세일 관리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정지하고 리부트를 했는데 트래픽이 동시에 몰리니 계쏙해서 사이트가 다운되었습니다.
근데 이 시점이 지나고 나서 평소와 다름없는 1시간당 수명-십수명 정도의 방문만 있는 경우는 아래처럼 트래픽 소스를 거의 잡아먹지 않고 운영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라이트세일 플랜별 버스터블 존
라이트세일 3.5불 플랜의 경우 메트릭에서 5%를 넘어면 버스터블 존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1일 방문자 페이지뷰 500뷰까지는 그럭저럭 문제 없는데 동시접속자가 몰리면 버스트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라이트세일 5불 플랜의 경우 메트릭 10%를 넘어서면 버스터블 존으로 들어갑니다. 사실 이 정도 금액이면 워드프레스 운영하시면서 페이스북에 글 링크가 공유되어 일방문자 1만명을 넘고 동시접속이 아니라면 버스트될 일은 없습니다.
문제는 이런 일이 발생하면 어어어어 하다가 대처하지 못해서 아까운 트래픽을 놓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한두차례 있어서 저는 10불 플랜으로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이게 계륵인게 이런일은 사실 한달에 한번도 거의 없다는 부분입니다. 혹은 1년에 한번도 없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암튼 이렇기 때문에 sns에 공유를 직접 하시는 분들이 아니고 검색유입이 많은 개인 블로그 워프로는 5불 플랜이면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10불은 버스트존이 20%라서 여유롭지만 검색포털 상위노출글도 많고 일시적인 트래픽이 몰리는 일이 잦다면 고려하는게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일정시간 트래픽이 몰리면 그게 확실히 황금어장이라 그 순간에 벌어들이는 수익이 호스팅비를 커버하고도 남기에 넉넉한 서스테이너블 존을 가지고 있는게 좋습니다.
라이트세일 요금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서버 요금제를 변경하는 방법은 대단히 간단합니다. 라이트세일 로그인, 변경하고자 하는 인스턴스에 스냅샷을 만들어 둡니다. 해당 스냅샷 설정에서 New Instance Create 를 해서 서버와 요금제를 선택해 줍니다.
요금제를 선택하고 생성을 완료하면, 기존에 연결된 사이트의 고정아이피를 해제한 뒤 , 새로 만든 인스턴스로 해당 고유주소를 연결하면 기존 접속 주소가 새로 변경한 업그레이드 된 요금제 인스턴스로 연결됩니다. 대단히 간단합니다. https 설정도 기존 인스턴스에서 스냅샷으로 가져오기에 따로 설정할것도 없습니다.
아래가 10불 짜리 라이트세일 bustable zone 케파 입니다. 20%로 대단히 넉넉합니다. 특정시간 트래픽이 몰려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동시접속자가 많은 커뮤니티를 운영하시는 경우는 당연히 더 큰 용량 더 큰 서버를 운영하셔야 하고 아예 독립호스팅을 하셔야 할 것입니다. 물론 중소규모 커뮤니티라면 상관없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