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진료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일반인들이 하는 스케일링, 잇몸치료, 충치치료, 레진, 지르코니아보철물, 임플란트 비용 위주로 알아봅니다.
개인적인 경험이고 가격대는 여기에서 +-로 변동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과 진료별 비용 견적
충치치료 – 개당 5-7만원
인레이,온레이 – 30-35만원
보철물을 씌울정도로 자가치아를 깍지 않고 치료를 한 뒤 갈아낸 부분을 메우는 것.
지르코니아보철물 – 50만원
금보다 강도가 세고, 세라믹보다 더 치아와 유사한 지르코니아. 가격은 당연히 가장 비싸지만 심미성과 안정성을 위해 대부분 치과에서 권장. 물론 가격문제가 있다면 금니로 보철물을 제작해도 무방함.
임플란트
오스템 일반 100-110만원 / 디지털 임플란트 120-130만원 / 뼈이식 20-40만원 / 디지털가이드제작 20-25만원
임플란트는 국산 오스템임플란트가 가장 대중적이고 일반적인데 디지털 임플란트를 선택하면 비용은 훨씬 더 비싸지만 수술도 편리하고 통증도 최소화되는 장점이 있음. 임플란트 비용에 뿌리 , 지대주, 보철물 가격이 다 포함되어 있는데, 보철물이 지르코니아인지 금니나 혼합인지에 따라 최종비용이 달라지게 됨.
그리고 임플란스 수술을 할 때 뼈이식을 해야 하는 경우 위에 표시한대로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 또한 디지털 임플란트를 진행하게 되면 가이드를 제작하는 비용이 또 추가로 발생하게 됨.
스케일링 – 건강보험1회 적용 2만원
스케일링을 진행하면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1년에 1회 30% 자기부담금으로 진행 가능.
잇몸치료 – 건강보험 1회 적용 2만원, 마취 시 추가비용 있을 수 있음
총 2회 혹은 4회에 걸쳐 치료를 진행하는데 6개월마다 건강보험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잇몸치료는 마취를 하고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통증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면서 잇몸치료도 같이 진행을 했었습니다. 이 경우 7만원의 자기부담금을 지불했었습니다.
생애 최고의 재테크는 건강한 치아
가격대가 일반 의원을 다니는 것에 비해 엄청나게 비쌉니다. 그래서 치과는 반드시 건강한 상태일 때 잘 관리해야 하고, 집에서 관리를 잘 하는 것과 별개로 3개월에 한번씩 분기별로 정기검진을 받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스케일링과 잇몸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기에 반드시 치과에서 권장하는 기간별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과를 가보면 거의 대부분 50-70대 이상 노인분들이 환자의 80% 이상입니다.
치아는 건강을 자신하다가 나이가 들면 삶의 질을 대폭 현격하게 저하시키는 요인이기에 반드시 건강할 때 점검하고 관리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