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릿찌릿 머리 뒤쪽에서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편두통 대처방법 (개인경험)

머리가 아픈 두통과는 별개로, 머리 뒤쪽혹은 귀밑 아래쪽에 5분에 한번 혹은 좀 더 긴 주기로 일시적으로 찌릿찌릿한 기분나쁜 통증이 발생하곤 하는데 이를 우리는 편두통이라고 부릅니다. 저는 이런 편두통이 스트레스적인 상황이 겹치거나 몸이 힘들면 나타나곤 하는데 어떻게 병원을 가기에는 참을만한데 일상생활을 하면서 이 편두통이 발생하면 아주 기분이 나쁜 고통에 집중력이 많이 저하되어 언젠간 병원을 가보긴 해야 하는데 하는 생각을 줄곧해왔습니다.

편두통에 좋은 타이레놀

하지만 이 주기가 1년에 한두번 정도 있을까 싶고, 관리를 잘하면 거의 경험하지 못하는 해도 있어서 지금까지 그냥 그대로 살아왔는데요, 아주 우연하게 해외에 체류하다가 편두통이 생겨서 영어로 번역해보니 migraine 이라는 단어였고 이를 통해 ‘타이레놀’ 을 처방받았는데 정말 기적처럼 약을 먹고 1시간 정도 편두통 증상이 동일하다가 어느순간 싹 사리진걸 경험했습니다.

이때부터 편두통 = 타이레놀이 직빵이구나 하는 경험을 몸으로 체득한 겁니다. 근데 이게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는게 타이레놀을 처방해준 의사도 이걸로 완전히 해결되는건 아니라고 이야기를 했는데 저는 타이레놀이 정말 직효약이었습니다.

그래서 이후로 편두통이 발생하면 망설이지 않고 바로 타이레놀을 복용해서 해결하고 있습니다. 간혹 편두통이 발생하는 부위가 한군데가 아닌 2군데 이상인 경우에는 2알을 복용하는데 이렇게 편두통이 심한 경우는 타이레놀이 증상을 상당히 완화시켜주지만 조금의 기분나쁜 통증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 타이레놀 내성이 생겨서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런 상황에 개인적으로 내가 편두통이 생기는 시기나 기인은 어디에 있을까를 많이 고민해봤습니다.

두피 유분기가 많다면 편두통 원인일 수 도

가장 큰 원인은 개인적으로 두피문제로 보입니다. 저는 하루만에도 머리에서 상당한 유분기가 발생하는데 이 유분기는 단 하루라도 머리를 감지 않으면 머리에 떢이진다는 표현처럼 기름기가 상당해지고 냄새까지 고약해지게 됩니다. 병원 진료로 머리를 2틀 정도 감지 못하는 상황이 있었는데 이럴때 어김없이 편두통이 발생했었습니다.

굳이 관련이 있을까 싶지만 이런 상황이면 편두통 발생 확률이 높아지는것은 확실히 개인적으로는 편두통의 요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피치못할 사정이 아니라면 무조건 외출 후에 머리를 감아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장례식자에서 밤을 새야 하는 일이 있었는데 이번에도 어김없이 편두통이 발생했고 타이레놀로 잘 넘겼지만 확실히 두피에 유분기가 많은 분들 중 편두통 문제가 있는 분들이라면 꼭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많은 전문가들이 편두통의 원인으로 식습관 스트레스 등등 여러가지 원인을 이야기 하는데 잘 보면 대부분 뜬구름 잡는 이야기들입니다. 스트레스 없는 사람이 어디있고, 식습관 나쁘지 않은 사람이 어디있을까요? 술과 흡연 하고도 문제 없는 사람도 많은데.. 그만큼 편두통은 현대인들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엄연한 질환인데 명확한 원인도 해결법도 없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치과 치료 후 편두통

치과치료 특히 임플란트 치료를 하신 후 편두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치아가 있던 자리를 발치하고 뿌리를 이식하고 보철을 씌우는 과정에서 자극이 가지 않을 수 없고, 특히 아랫니에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 턱뼈 쪽으로 신경이 흐르고 있어서 대단히 고난이도이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제는 CT촬영과 엑스레이 촬영으로 안전하게 시술이 가능하지만서도 수술이라는게 100%라는걸 확신할 수 없어서 편두통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로 인한 편두통은 수술 당일보다는 2일차 3일차에 주로 발생하는데, 냉찜질과 온찜질을 해주시면 금방 완화됩니다. 다만 편두통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면 반드시 해당 치과에 알리고 진단을 다시 받아보시는걸 추천합니다.

편두통이 정말 극심하신 분들은 그 고통에 일상생활을 하시기도 어려울 정도라고 합니다. 개인차가 있으니만큼 개인의 건강은 개인이 챙겨야 하는게 편두통에서도 더욱 극명합니다.

편두통에 좋은 약 내 몸에 잘 맞았던 약을 찾는 노력을 하셔야 하고, 편두통이 발생했던 날 앞뒤로 해서 기저요인이 될 만한게 있었는지를 잘 기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좋아하는 일이나 문제 없을거라 애써 외면했던 행동이나 상황이 편두통으로 이어졌다면 과감하게 변화를 주셔야 합니다.

편두통이 간헐적이고 지금은 문제가 없을지 몰라도 머리 혈류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서 추후에는 더 큰 병환으로 이어지지 안을 거란 보장도 없습니다. 건강은 정말 건강할 때 여유있거나 없거나 항상 챙기고 있어야 합니다. 아프면 죽어야지 하는게 막상 닥치지 않아서 건강해서 할 수 있는 소리고 아프면 정말 아무소용이 없습니다.

Leave a Comment